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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라리넷 제작사소개

셀마 Henri SELMER Paris 회사의 역사




4대 주요 클라리넷 제작사 중 뷔페사와 충분히 견줄만한 프랑스 셀마사 Henri Selmer Paris 의 역사이다. 지금이야 셀마사는 클라리넷보다는 색소폰에서의 그 명성이 더 높지만 1960년대 까지만 하더라도 셀마 클라리넷의 위상은 뷔페 클라리넷를 능가할 정도였다. 포스트의 내용은 셀마사가 발행한 카탈로그인 Clarinets: the essentials 의 원문을 번역했고, 위키피디아의 셀마사편을 참고했다. 역자주는 읽는 이의 이해를 돕기 위해 역자가 직접 서술하였다.


원문출처:

Yves Guilloux, Clarinets: the essentials: editions Selmer (Henri SELMER Paris)

내용참고:

http://fr.wikipedia.org/wiki/Henri_Selmer_Par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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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리음악원의 이아쌍뜨 클로제 Hyacinthe Klosé 교수 밑에서 수학했던 앙리 셀메 Henry Selmer

(1858-1941) 1843년 당시 새로운 시스템이었던 뵘식 클라리넷을 위해 쓰여진 클라리넷 교

수법인 클로제 교본으로 공부했다.

(역자주: 파리음악원의 클로제 교수는 1839년과 1843년 사이 악기제조업자 루이 오귀스뜨

뷔페 Louis Auguste Buffet 와 협동으로 지금의 뵘시스템 클라리넷을 개발해 낸다. 루이 오귀

스뜨 뷔페는 바로 뷔페 크람퐁 회사의 기원이랄 수 있는 드니 뷔페 오제 Denis Buffet-Auger

의 동생이었다. 이 점이 오늘날 뷔페사 명성의 시작이다.)

 

19세기 후반 클라리넷 연주자들은 13키 뮐러 Müller 클라리넷, 그리고 그의 변종인 다양한방식

의 클라리넷들과 당시로써는 최신식이었던 뵘시스템 클라리넷 사이에서 선택의 기로에 놓였

. 하지만 당시의 악기제작수준은 아직 많은 기술적인 문제점이 있었고, 음악인들을 충분히

만족시킬 수는 없었다.

(역자주: 이반 뮐러 Iwan 또는 Ivan Müller 1786-1854 는 현대 클라리넷 역사상 가장 중요한

인물 중 한 명이다. 뵘시스템 클라리넷의 개발자로 알려진 클로제와 뷔페는 사실 클라리넷 발

달사에 있어 기술적으로 공헌한 바는 크지 않다. 악기제작자인 뷔페는 테오발트 뵘 Theobald

Böhm (1794 1881) 이 이미 1832년 개발을 끝낸 플륫을 위한 키방식인 뵘시스템을 금속 클

라리넷 제작에 그대로 적용한 것에 불과했으며, 클로제는 악기제작에는 거의 관여치 않고,

에 맞는 교본을 써서 자신이 교수로 있는 파리음악원에서 교습법으로 활용했던 것이다. 이반

뮐러가 1812년 파리에서 선보인 13키 클라리넷 Clarinette omnitonique 이야말로 키를 추

가해서 모든 반음 연주가능, 톤홀의 확장으로 큰소리 연주가능, 키마개를 국자모양으로 만들고

가죽패드를 덧붙임으로 깨끗한 소리가 나도록 함, 오늘날 쓰이는 금속 리가춰 개발 - 당시 6

클라리넷에 불과했던 클라리넷 제작수준을 단번에 발전시킨 획기적인 진보였다.)

 

리드 역시 품질이 안정적이지 못해 가끔 저질 리드들이 생산되었으며, 이에 앙리는 스스로 제

작생산에 투신하기로 결정했다. 1885년 프랑스 오페라, 라모뢰 Lamoureux 관현악단, 프랑스

공화국 경비대 French Republican Guard 의 클라리넷 연주자였던 앙리 셀메는 전문점을 열고

리드와 마우스피스를 제작했으며, 곧이어 1896년 몽펠리에 박람회에서 은상을, 1900년 파리에

서 열린 세계박람회에서 동상을 수상한다. 1898년부터는 사원과 더불어 클라리넷 제작도 시작

했다. 그의 공방은 몽마르뜨의 당쿠르 Dancourt 광장 4번지에 있었다. 


 1908년 당쿠르 광장의 공방에서 앙리 셀메


앙리 셀메의 당시 명함


1910년 이미 상당량의 제품을 선 보인 셀마

1910년의 카탈로그에는 클라리넷, 오보에, 잉글리쉬 혼, 바순, 플륫, 플래절렛 Flageolet (역자

: 리코더의 일종), 색소폰과 모든 종류의 리드가 추가되었다. 또한 이 카탈로그를 보면 셀마

사가 플로렌틴 바비어 Florentin Barbier 플륫 제작사의 제품생산권을 획득한 사실과 모든 악기

들이 흑단 ebony, 아프리카 흑단 grenadilla 과 경질고무 hard rubber 로 제작 가능하다는 사실

이 명시되어 있다. 경질고무 재질은 이후 1935년의 새 카탈로그에는 빠지게 된다. 


1928년 셀마 카탈로그 클라리넷편

 

당쿠르 광장에 위치한 셀마사의 공방에는 25명의 사원들이 일하고 있었다.

 

알렉상드르 셀메 Alexandre Selmer (1864-1953), 앙리의 동생이자 역시 클로제 교수의 학생이

었던 그는 1898년 미국으로 건너가 보스턴 교향악단 (1898-1901), 신시내티 교향악단

(1902-1906), 그리고 뉴욕 필하모닉 관현악단 (1909-1911) 의 클라리넷 연주자를 거치면서 화

려한 경력을 쌓았다. 알렉상드르 셀메의 명성 때문에 - 그는 오직 앙리 셀메, 즉 셀마사의 클라

리넷으로만 연주했으며, 이는 곧 미국 내에서의 엄청난 수요증가를 일으켜 파리 본사의 성장에

커다란 기여를 했다: 1904년 미주리주의 세인트 루이스 박람회에서 금상을 수상한 것 또한 큰

역할을 하였다.

(역자주: 판매량에 관한 정확한 자료가 없어서 자신할 수는 없지만, 알렉상드르 셀메의 미국에

서의 활약으로 20세기 중반까지는 셀마 클라리넷의 명성이 뷔페를 능가했던 것으로 알고 있

. 이후 뷔페사의 악기장인 로베르뜨 카레가 1955 R13을 출시한 후 60년대를 거치면서 상

황이 역전되었을 것이다.)

 

파리와 뉴욕간의 성공스토리

1906년 알렉상드르 셀메는 뉴욕시에서 클라리넷 수입과 판매영업을 시작했다. 이것이 오늘날

세계적 명성을 얻고 있는 셀마 악기사의 역사에 있어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미국성공기의 출

발점이다. 파리에서는 이미 당쿠르 광장의 조그마한 공방으로는 커져만 가는 회사의 수요를 더

이상 따라가기가 불가능했다. 1911년 셀마 공장은 파리에서 60마일 떨어진 외르지방의 가이용

Gaillon 으로 이전하게 된다.


 알렉상드르 (왼쪽) 와 앙리 (오른쪽) 셀메

15명의 사원들을 추가로 고용하여 사원 수는 총 34명이 되었으며, 모리스 Maurice, 앙리 르페

브레 Henri Lefèvre 와 앙리 셀메의 아들인 모리스 셀메 Maurice Selmer 에 의해 회사는 운영되

었다.

 

공장에서의 작업은 주로 원목을 자르거나 평면화시키는 공작과 원통모양으로 만드는 공작,

리고 클라리넷 키를 설계하고 다듬는 작업에 집중했다. 이 기간 동안 시장수요의 증가에 맞추

기 위해 리드를 깎는 일련의 기구들이 발명되기도 했다.

 

알렉상드르 셀메는 미국내 셀마악기 유통권한을 죠지 엠 번디 George M. Bundy (1886-1951)

에게 넘기고 1911년 프랑스로 다시 돌아온다. 안타깝게도 세계1차대전 기간에는 회사의 성장

이 멈추었으며, 사원 수는 20명으로 줄어든다.

(역자주: 이 유통권을 넘긴 것이 계기가 되어 번디는 이후 Selmer USA 를 설립하는 등 미국내

사업을 독자적으로 추진하고, 번디의 이 회사가 여러 합병과정을 거쳐 지금의 Conn-Selmer

가 되었다. -셀마도 클라리넷을 생산하고 있지만 주로 저가모델 제품이다. 미국 콘-셀마

Conn-Selmer 와 프랑스 셀마 Henri Selmer Paris 는 엄연히 다른 회사임을 주의하자.)  

 

1928년 아돌프 색스 회사 합병과 1936년 밸런스 액션 색소폰의 탄생

1928년 셀마사는 앙리 셀메 주식회사로 개명하고, 30년대로 접어들면서 회사에는 이미 1919

문을 연 몽뜨--Mantes-la-Ville 공장을 합쳐 총 180명의 사원들이 일하게 된다. 1928년은

아돌프 색스 주식회사를 성공적으로 합병하고, 이 때부터 셀마 주식회사가 독점적으로 색소폰

역사의 유산을 써 내려간다.

(역자주: 오늘날 셀마사가 색소폰에서 차지하고 있는 명성은 클라리넷에서 뷔페사가 차지하고

있는 그 것 이상이라고 볼 수 있다.)

 

셀마사의 오늘

2001년 회사명을 앙리 셀메 파리 Henri Selmer Paris 로 다시 개명했다. 현재 셀마 본사는 파리

11지구의 뤼 드 라 퐁테 로롸 rue de La Fontaine au Roi 18번지에 위치하고, 공장은 몽뜨--

Mantes-la-Ville 에 있으며, 600여 명이 넘는 직원들이 일하고 있다. 셀마사는 목관악기와 금

관악기의 개량, 세계적으로 유명한 음악인들의 요구에 부응하는 다양한 범위의 악기생산에 회

사의 모든 역량을 쏟고 있다. 바로 이러한 노력들이 셀마 회사를 관악기의 음향연구, 생산과 유

통에 있어 세계적인 선도기업으로 만드는 것이다.

 

제품카탈로그를 통해 본 셀마사 클라리넷들

1910- 17 6 24톤홀 뵘식 클라리넷/ 13키 뮐러 클라리넷/ 뮐러식 변종들, 알버트 시스템

   클라리넷

(역자주: 알버트 시스템은 뮐러의 13키 클라리넷에서 진일보한 방식으로, 벨기에의 유진 알베

Eugène Albert 가 개발하여 1850년대부터 한 동안 유행했던 방식의 클라리넷. 운지는 독

일식이지만, 마우스피스는 뵘식에 가깝다. 독일식 클라리넷에서 링키가 없는 모양을 생각하면

가장 비슷하다. 곧 뵘식 클라리넷에 그 자리를 내주게 되지만, 초기 재즈계에서 많이 쓰였으며

아직도 사용하는 연주인들이 있다. 영화감독 우디 알렌이 사용하는 클라리넷이 바로 이 알버트

시스템)      

1935- 뵘식 클라리넷 다수/ 알버트 시스템 2/ 콘트라베이스 클라리넷

1936- 금속 클라리넷

1934- 미국판 카탈로그 라디오 임프루브 클라리넷 Radio improved clarinet

1954- 센터드 톤 Eugène Albert 클라리넷 (역자주: 베니 굿맨이 사용하면서부터 유명세를

   탄 모델)/ 알토, 베이스, 콘트라베이스 등 다양한 종류의 클라리넷들

1961- 센터드 톤 클라리넷/ 시리즈 Series 9/ 시리즈 Series 9*

1968 - 시리즈 Series 10

1975- 8 마치 시스템 Marchi system 클라리넷 (역자주: 7 20. 배럴에 음역키가 하나 더

   달려있는 방식. 보통 클라리넷보다 한 옥타브를 더 연주할 수 있음)

1977 시리즈 Series 10S

1984 리싸이틀 Recital/ 10G 시리즈 Series/ 시리즈 99*은 이때부터 단종

1992 학생용 모델 프롤로그 Prologue/ 시리즈 Series 10S II/ 베이스 클라리넷 모델 

1996 프롤로그 Prologue II

1997 시그나춰 Signature/ 시리즈 Series 10S 단종

2001 오디세 Odyssée/ 아티스 Artys

2004 셀마사 100주년 기념 모델 세인트 루이스 Saint Louis

2006년 - 아르떼아 Arthéa

2008 프리빌레지 Privilège





© world copyright 2013 by Seung Soo LEE

포스트의 내용과 사진에 관한 저작권은 Henri SELMER Paris 회사에, 한국어번역판 저작권은 이승수에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