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본
- 무직 요제프 Musik Josef: http://www.josef-oboe.com
회사이름이 매우 독일스러운 이 일본회사는 창립자가 독일에서 음악유학을 한 것이 계기가 되어서 그런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 회사는 원래 오보에 전문제작사이며 클라리넷을 제작한지는 얼마 안 된 것으로 알고 있고, 가격은 5000 유로 이상의 고가모델을 생산하고 있다.
사진에서 볼 수 있
듯이, 특징은 통 barrel 과 마개시스템에 있다. 통은 윗관과의 접속부가 금속으로 보강되어 있다. 제작자 측 주장으로는 조율에 잇점이 있다고 한다. 이런 모양의 통은 요제프가 처음 선보인 것은 아니며 이미 과거 영국의 부시앤호크사에서 시도했던 형태이다. 마개시스템은 개량 가-마개 (사진 중 윗그림)와 왼손 약지로 조작하는 다-음에 일곱번째 링 (사진 중 아랫그림) 을 달
고 보조마개를 추가한 것이 특징이다. 왼손 내림마-마개가 추가사항이 아닌 기본사항이어서 마개시스템이 17/6 이 아닌 18/7 이다.
필자가 2010년 프랑크푸르트
음악박람회에서 시험연주를 해 본 바로는 무엇보다 전
반적으로 음조가 정확한, 특히 마개시스템의 개량으로 낮은 레
와 높은 라의 음고가 정확했다. 하지만 아쉽게도 통과 개량 가-마개는 광고만큼의 효과는 가져오지 못했다. 별 효과없는 가-마개의 개량보다는 내림나 소리를 개선할 수 있는 검증된 개량 내림나-마
개 (부를리쩌나 로씨에서 채택하고 있는) 를 썼으면 하는 아쉬움이 남
는다. 음색은 어느 한 쪽에 치우치지 않고 균일한, 비교하자면 뷔페의 토스카 음색과 비슷하다고 하겠다. 필자가 매기는 전체적인 평가는 뛰어난 악기임에는 틀림없으나, 그래도 품질에 비해선 가격이 너무 비싼 것이 아닌가 한다.
로씨는 여러가지 모델의 클라리넷을 제작하고 있는데, 특이한 것은 관모양 (bore, 구멍으로 번역하지만 클라리넷에서는 관지름, 관 안쪽 모양이 이루는 형태 등 악기의 음색을 결정짓는 관 안쪽의 내부형태을 종합적으로 가리킴) 에 따라 모델들을 생산하고 있다는 점이다. 지리적으로 근접한 미국연주자들의 수요가 많아서인지 어두운 소리를 지향하는 미국식 관 American bore, 가장 일반적인 프랑스식 관 French bore, 개량뵘식인 독일식 관 German bore, 저번 유럽편 기사에서도 다룬 관지름이 넓은 영국식 관 English bore, 이 외에도 미국식과 프랑스식의 혼합이라는 LR 모델, 관지름이 넓은 모델 Larger bore 로 알버트 클라리넷에 바탕을 둔 AL 모델, 비엔나 모델 등을 제작하고 있다. 가격은 개량뵘식인 독일식 관 모델 (6500 미국달러) 만 제외하고는 추가사항이 없을 경우 모두 균일가인 5500 미국달러 선이다.
필자는 로씨 클라리넷을 실제로 본 적이 없기 때문에 악기에 대해 평가할 수는 없다. 회사주인 루이스 로씨를 비롯해서 다른 연주가들이 로씨 클라리넷으로 연주한 음반이나 동영상등을 살펴보면 특히나 공명이 뛰어난 소리를 들을 수 있는데, 이것은 꼭 악기가 일체형이라서라기 보다는 연주한 모델이 관지름이 넓은 영국식 관이거나 비엔나 모델이어서 그럴 것이라 예상한다. 물론 일체형 디자인 자체가 좋은 공명을 가져오는 것은 사실이다. 클라리넷에서 공명이 강화된 소리를 얻으려면 관 안쪽지름이 최소 15mm 이상은 되어야 한다. 실제 이 15mm 가 관지름이 넓은 영국식 관이냐 관지름이 작은 프랑스식 또는 독일식 관이냐를 결정하는 일반적인 기준이기도 하다.
사진으로 확인할 수 있는 로씨의 마개시스템은 정교하기 이를데 없다. 클라리넷에서 가장 문제가 되는 음역인 Throat register 의 음들을 개선하기 위한 개량 내림나-마개를 포함한 각종 다른 마개시스템들, 그리고 추가구멍을 뚫은 개량나팔 등등 로씨 클라리넷은 다른 최고급 클라리넷들과 비교해도 전혀 뒤지지 않는 사양을 갖추고 있다.
* 기사에서 소개한 악기사양이나 가격 등은 제작사의 재량에 따라 임의대로 변경될 수 있습니다. 이런 사항에 대해서는 글쓴이의 책임이 없음을 밝혀둡니다.
이승수 에게 있습니다.
칠 레
- 로씨 Rossi: http://www.rossiclarinet.com/
로씨는 여러가지 모델의 클라리넷을 제작하고 있는데, 특이한 것은 관모양 (bore, 구멍으로 번역하지만 클라리넷에서는 관지름, 관 안쪽 모양이 이루는 형태 등 악기의 음색을 결정짓는 관 안쪽의 내부형태을 종합적으로 가리킴) 에 따라 모델들을 생산하고 있다는 점이다. 지리적으로 근접한 미국연주자들의 수요가 많아서인지 어두운 소리를 지향하는 미국식 관 American bore, 가장 일반적인 프랑스식 관 French bore, 개량뵘식인 독일식 관 German bore, 저번 유럽편 기사에서도 다룬 관지름이 넓은 영국식 관 English bore, 이 외에도 미국식과 프랑스식의 혼합이라는 LR 모델, 관지름이 넓은 모델 Larger bore 로 알버트 클라리넷에 바탕을 둔 AL 모델, 비엔나 모델 등을 제작하고 있다. 가격은 개량뵘식인 독일식 관 모델 (6500 미국달러) 만 제외하고는 추가사항이 없을 경우 모두 균일가인 5500 미국달러 선이다.
필자는 로씨 클라리넷을 실제로 본 적이 없기 때문에 악기에 대해 평가할 수는 없다. 회사주인 루이스 로씨를 비롯해서 다른 연주가들이 로씨 클라리넷으로 연주한 음반이나 동영상등을 살펴보면 특히나 공명이 뛰어난 소리를 들을 수 있는데, 이것은 꼭 악기가 일체형이라서라기 보다는 연주한 모델이 관지름이 넓은 영국식 관이거나 비엔나 모델이어서 그럴 것이라 예상한다. 물론 일체형 디자인 자체가 좋은 공명을 가져오는 것은 사실이다. 클라리넷에서 공명이 강화된 소리를 얻으려면 관 안쪽지름이 최소 15mm 이상은 되어야 한다. 실제 이 15mm 가 관지름이 넓은 영국식 관이냐 관지름이 작은 프랑스식 또는 독일식 관이냐를 결정하는 일반적인 기준이기도 하다.
사진으로 확인할 수 있는 로씨의 마개시스템은 정교하기 이를데 없다. 클라리넷에서 가장 문제가 되는 음역인 Throat register 의 음들을 개선하기 위한 개량 내림나-마개를 포함한 각종 다른 마개시스템들, 그리고 추가구멍을 뚫은 개량나팔 등등 로씨 클라리넷은 다른 최고급 클라리넷들과 비교해도 전혀 뒤지지 않는 사양을 갖추고 있다.
* 기사에서 소개한 악기사양이나 가격 등은 제작사의 재량에 따라 임의대로 변경될 수 있습니다. 이런 사항에 대해서는 글쓴이의 책임이 없음을 밝혀둡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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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ung Soo LE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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